낙원상가의 변신! - 생활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과 문화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서울생활 문화센터 낙원'으로 재탄생!!
음악이나 악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렀던 추억의 장소 낙원상가가 새로 태어났다고 한다.
한때는 음악을 꿈꾸는 젊은 사람들로 북적이던 낙원상가가 침체되어서 외관부터 낙후되고 다소 위험해 보이기까지 해서 안타까운 마음이었는데 다양한 문화공간과 악기나 음악을 배울 수 있고 다양한 문화적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났다는 소식에 반가운 마음 이다.
생활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과 문화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서울생활 문화센터 낙원'은 생활문화 전반에 대한 정보와 콘텐츠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악기나눔사업, 생활음악동호회 활동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지역과 연계하는 문화 활동을 펼쳐 시민의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할 예정이다.
그리고 낙원동 지역과 대중음악을 기반으로 한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시민들에게 문화사적 가치가 있는 자료를 전한다.
낙원 악기상가와 맞닿아 있으며 인사동과 안국동, 종로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할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은 공유낙원과 창작낙원 크게 두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먼저 ‘공유낙원’은 대한민국의 대중음악사, 낙원악기상가 일대 역사를 전시하는 ‘낙원역사 갤러리, 서울시 생활문화 전반에 대한 상담과 안내를 도와주는 ‘안내센터’, 악기를 보관하는 ‘악기보관소’, ‘회의실’, ‘강의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생활문화 동호인들의 열정을 담아낼 ‘창작낙원’은 시민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다목적홀(N 스페이스)’,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습실’과 ‘스튜디오’, 악기를 공유하고 만들 수 있는 ‘수리수리공작소’, ‘사무실’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은 시민과 함께 음악이 흐르고 생활의 즐거움이 가득한 삶의 가치를 확산하는데 크게 기여할듯 해서 기대된다.
창작낙원의 첫 번째 방은 ‘수리수리공작소’로 말 그대로 악기를 수리하거나 공유하고 악기 관련 용품들을 만들어보는 공간이다.
창작낙원에는 두 개의 연습실과 녹음스튜디오도 있다.
연습실과 녹음스튜디오를 갖춘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은 ‘생애 첫 음원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꿈을 지원한다.
다목적홀 ‘N스페이스’는 작은 공연이나 음악감상 모임을 할 수 있는 아늑한 공간이다. 턴테이블과 수천 장의 LP, 고음질 스피커 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구비된 LP는 물론이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LP를 가져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공유낙원에는 강의실과 악기보관소, 안내실과 낙원역사갤러리가 이어져 있다. ‘악기보관소’에서는 시민들에게 기증받아 대여하거나 재기증하는 악기들을 보관 관리한다. ‘2020 악기 기증·나눔’은 15일까지 계속되고 있다.
생활문화센터 낙원에는 소규모 모임이 가능한 회의실과 세미나, 교육이 가능한 강의실도 마련되어 있다.
‘낙원역사갤러리’에서는 낙원상가와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를 만날 수 있다. 예전 가요제 수상자들과 음악잡지 기사들도 키오스크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지금 갤러리에서는 ‘아이돌 특별기획전’이 진행 중이다. 서태지와 아이들부터 핑클과 SES, 빅뱅과 BTS까지 아이돌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사진과 한정판 기념품 전시를 볼 수 있다. 갤러리에서는 시즌마다 팬들의 소장품으로 전시를 새롭게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서울시 생활문화센터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생활문화 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권역별로 조성 중인 사업이다.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은 2012년 신도림과 2018년 체부동 센터에 이어 세 번째로 문을 열었고, 11월 4일에는 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가 개관했다.
독립예술과 청년문화 중심지인 홍익대
와 가까운 지역 특성을 살려 인디음악·연극·댄스
등 공연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로 지어졌다.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은 생활문화 동아리들의 창작과 연습, 그리고 공연을 위한 공간으로 대관 된다.
분기별로 가능한 정기대관이 있고, 수시로 대관할 수도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대관 및 프로그램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안내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28 1층 하부공간
○ 교통 : 지하철 5호선 종로3가역 5번출구에서 도보 2분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 ~ 22:00 (월요일 휴관)
– 역사갤러리 10:00~18:00, 생활문화상담소 12:00~18:00
○ 홈페이지 :
http://www.nakwon-communityart.or.kr
○ 문의 : 02-6959-8323
댓글